- 개요 & ITIL의 Framework
- ITIL Book 구성
- ITIL value
- Service support
  o Service Desk
  o Incident Management
  o Problem Management
  o Change Management
  o Release Management
  o Configuration Management
- Service delivery
  o Availability Management
  o Capacity Management
  o Service Level Management
  o IT continuity Management
  o Finance Management
- ITIL V3 Concept
- ITIL V3 구성
ITIL Sevice Support: Configuration Management HOME > ITIL > ITIL Sevice Support > Configuration Management
IT의 모든 구성 요소(component) 를 정의, 저장하는 프로세스로서 구성 관리 대상의 범위 및 통제를 담당하는 프로세스
목적
- 조직 내부의 IT 자산 및 구성에 대한 모든 사항을 관리
- 모든 IT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한 문서, 구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
- 인시던트 관리, 문제관리, 변경관리, 릴리즈 관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
- IT 인프라에 대한 구성 정보를 검증
구성 관리의 주요 활동
- Planning
목적, 목표, 범위, 정책, 절차에 대한 계획 수립
- Identification
모든구성 항목(Configuration Items, CI)의 선택 및 정의 - (Identification), 구성항목의 소유자, 구성항목간의 관계 설정, 구성정보데이터베이스(Configuration Management Database) 구축을 위한 초기 단계
- Control
허가 및 등록된 구성항목(Configuration Items)들만 정보를 기록, 저장하고, 폐기함. 적절한 문서화 절차 없이 구성항목을 신규 등록, 변경, 대체, 폐기할 수 없음.
- Status Accounting
각 구성항목들이수명 주기(Life Cycle) 동안의 현재 및 과거 이력에 대한 정보 관리. 이 활동을 통해, 구성 항목에 대한 변경 및 추적이 가능
- Verification and audit
구성 항목에 대한 물리적 존재 여부 감사(Audit) 및 리뷰. 구성항목에 대한 정보가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지 검토.
장점
- 릴리즈 프로세스의 일관성 유지
- 더 나은 기대 수준 확보
- 릴리즈에 대한 이력 관리 가능
- 미승인 또는 불법 소프트웨어의 위험 요소 제거
사업자번호:105-82-13903  대표:황경태  
서울 중구 필동3가 26-1 동국대학교 동국관 L-510    (사무국 : 박가영 mobile 010-5247-2117)
Copy right 2007 itSMF Korea All right reserved.            대표이메일 : office1@itsmf.or.k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