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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IL Sevice Support: Release Management HOME > ITIL > ITIL Sevice Support > Release Management
변경(Change)을 IT 전체적인 관점으로 간주하여 릴리즈에 대한 모든 측면을 다루기 위한 프로세스
목적
- 변경(Change)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으로 IT 서비스 제공
- 기술적, 비기술적인 부분도 동시에 고려
활동
- 릴리즈 계획 수립(Release Planning)
릴리즈 대상에 대한 충분한 동의를 이끌어 내고, 책임 및 역할을 정의합니다. 또한, 철회 계획(back-out plan)을 수립하며, 릴리즈에 대한 프로세스 품질 향상 방안을 수립합니다.
- 설계, 구축, 구성(Designing, building and configuring )
소프트웨어 릴리즈 구축, 표준 절차에 대한 계획 및 문서화 작업을 진행합니다.
- 릴리즈 수용 (Release Acceptance)
릴리즈에 대한 테스트는 독립적인 부서 및 팀이 수행해야 하며, 변경된 지원 절차를 검증해야 합니다. 철회(Back-out) 절차는 이 활동의 일부로서 테스트되어야 하며, 구축된 릴리즈는 설치 및 실행되어야 합니다. 이 활동에서는 설치 절차 및 최종 버전의 기능 테스트도 포함됩니다.
- 전개 계획(Rollout Planning)
합의된 실행 계획 및 수립된 설치 프로세스에 따라 릴리즈 계획을 확장하는 활동입니다.
- 커뮤니케이션 및 설치(Communication ,preparation and training)
실행되는 계획이 무엇이며, 어떻게 실행되는지 고객은 파악해야 합니다. 이 활동은 일반적으로 교육훈련과 함께 병행되기도 합니다.
- 배포 및 설치(Distribution and installation)
소프트웨어 릴리즈의 배포는 구축 환경에서 통제된 테스트 환경으로 실행되어야 하며, 그 다음 실제 운영환경으로 배포 및 설치됩니다. 이 과정에서 관련된 하드웨어 또는 선수 변경사항도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.
장점
- 릴리즈 프로세스의 일관성 유지
- 더 나은 기대 수준 확보
- 릴리즈에 대한 이력 관리 가능
- 미승인 또는 불법 소프트웨어의 위험 요소 제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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